Updated : Oct. 2010

 

 

  다이아몬드 등급 결정 요소 4C

  보석을 구입하는 요령

 

 

 다이아몬드 등급 결정 요소 4C

중량 (Carat)
  1.00 Ct = 0.200 g

칼라 (Color)
  다이아몬드의 머리글자 D 부터 알파벳으로 표시
 
GIA基準
D
E
F
G
H
I
J
K
L
M
N·········Z
備考
無色
거의無色
조금엷은황색
엷은황색·····황색

(Clarity)
  현미경으로 관찰 하여 흠의 상태 를 등급으로 나눔
  FL / IF / VVS1 VVS2 / VS1 VS2 / SI1 SI2 / I1 I2 I3

컷팅 (Cutting)
  빛을 발산 하는데 매우 중요. 일반인의 눈으로도 판별이 가능하므로 제일 중요
  EXCELLENT / VERY GOOD / GOOD / FAIR / POOR 의 5단계구분

 

 

참고로 한국에서는 칼라는 G , 흠은 VVS ,컷팅은 Good-Fair 등급을 다이아 중 제일 좋은 것으로 잘못 알고있음

 

 

 

 보석을 구입하는 요령

보석을 구입하는 경우 보석 전문점을 통해 구입하는 것이 보통이다. 물론 백화점 등의 판매 코너도 포함된다. 신용 있는 보석 전문점이라도 점포의 마진 폭에 따라 가격차이가 클 수가 있다. 또 가게 주인을 비롯한 종사원도 상품에 대한 지식이 깊어 어떤 상담에도 친절하게 응할 것이다.
다음에 보석을 요령껏 구입한 것으로 할인하여 사는 것이 '잘 구입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먼저 처음에 예산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루비를 구입한다고 하자. 되도록 값이 비싼 것부터 차례로 낮은 품목으로 보아가며, 그 중에서 돌이 작은 알인데 비해 가장 비싸고 아름다운 것을 점 찍어 둔다.
다음에 자신의 마음에 드는 디자인 중에서 예산과 걸 맞는 것을 되도록 많이 보아둔다. 그리고 앞서 점 찍어 둔 것과 여러모로 비교해보고, 빛깔과 광택이 좋은 값비싼 알에 가까운 돌을 찾아내도록 한다. 이와 같은 구입 법이야 말로 보석을 잘 구입하는 쇼핑 법으로 동시에 심미안(審美眼)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신용 있는 보석가게를 고른다.

 

보석을 구입하려면 신용 있는 보석가게를 고르는 것이 일 조건이다.신용 있는 보석가게라면 확실한 감정을 하고 있으며 손님을 '속이는' 일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살 수가 있을 것이다. 또 상품에 어떤 하자가 있더라도 신용 있는 보석 가게는 끝까지 책임을 지고 대처해준다. 그와는 반대로 점포를 갖고 있지 않는 브로커와 같은 상인의 경우는 그 책임을 회피하는 일이 많다.

 

 

감정서는 어떤 보석에 따르는가...

 

감정서에는 그 보석의 품질을 과학적인 검사에 의해 분석하여 여러 가지 항목별로 등급이 표시되어 있다. 등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이 필요한데, 현재는, 그 기준이 다이아몬드밖에 없다. 따라서 감정서 따르는 것은 다이아몬드 뿐이다.
다이아몬드의 경우 이 감정서는 분실이나 도난 그리고 재해(災害)일 때도 적용되며 또 보험,상속,증여 또는 매각, 담보, 교환 구입 등을 할 경우에도 편리하다. 가급적 보석과는 별도로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감정서와는 별도로 그 보석의 명칭과 천연(天然)의 것인가 합성(合成)인가의 구별을 명시한 '감별서(鑑別書)'라는 것이 있는 데 흔히 유색 보석에 쓰여지는 것이다. 감정서가 보석의 가치에 대한 증명서라면 감별서쪽은 보석의 신분증명서와 같은 것이다.

 

Copyright (c) 2003 Gem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info@gemsdiamond.com